• 견제를 받을 만큼 강합니다.

    인터넷에서 한반도의 야경 사진이 화제가 되었던 적이 있습니다. 그 사진을 보면 북한은 칠흑같이 어둡습니다. 평양과 몇 개의 도시들만이 점처럼 밝습니다. 하지만 그 주변 국가들인 중국, 한국 그리고 일본은 아주 밝습니다. 한반도가 대륙에 붙어 있어야 하는데 마치 우리나라가 떨어져 있는 것 같습니다.


    북한이 어둡기 때문에 우리나라가 섬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 사진이 참 아이러니합니다. 북한의 열악한 경제사정을 보여주는 사진이기도 하지만 남한의 정치적인 상황을 반영해 주는 것 같기도 합니다. 남한은 북한과 아직도 군사적인 긴장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어둠과 빛이 대결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북한이 어둡기 때문에 남한이 마치 섬처럼 보이는 것이 우리나라가 정치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는 것 같습니다. 얼마 전에는 중국과 사드 문제로 홍역을 치렀습니다. 그러더니 이제는 일본이 일방적으로 우리나라를 백색국가에서 제외함으로 일본과의 관계가 악화되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가 중국과 일본에 싸여 있는 듯 보입니다.


    우리나라는 근현대사를 지나오면서 큰 격랑을 겪었습니다. 일본에게 점령을 당했던 시기가 있었는가 하면 북한의 침략으로 전쟁을 치렀습니다. 한국 전쟁 덕분에 일본이 다시 부강해졌습니다. 일본이 부강해지자 다시 우리나라를 경제적으로 짓누르려고 합니다. 남한은 북한과 일본으로부터 그리고 중국으로부터 압박을 받는 상황이 되어 버렸습니다.


    그래도 참 신기한 사실은 우리나라가 강하다는 것입니다. 경제적으로 엄청나게 부강해졌습니다. 2018년도 세계 수출 순위를 보면 우리나라가 세계 5위에 있습니다. 세계 무역 규모를 보면 2018년에 7위입니다. 한국의 국내 총생산은 2018년에 205개국 중에 12위입니다. 일인당 국민 소득은 3600달러로 30위입니다.


    한국의 경제 규모가 엄청 강합니다. 우리가 빠르게 성장했기 때문에 옆 나라들에게 견제를 당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가 일본을 턱밑까지 추격해 올라왔습니다. 이러니 일본에서 위기감을 느끼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비록 옆 나라들의 견제를 받지만 우리는 자부심과 자신감을 갖고 생활해야 합니다.


    한국이 이렇게 빠르게 성장한 만큼 진통도 많습니다. 경제가 너무 빨리 발전했습니다. 이러니 세대 간의 차이가 심합니다. 사회적인 상황도 민주화 과정을 거치면서 세대 간의 정치 견해가 너무 다릅니다. 이러니 한국 사회는 복잡합니다. 일제 강점기 시대를 경험한 세대부터 이천 년 대의 신세대까지 있습니다. 부모와 자식 사이에 정치와 경제의 견해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국내외적인 상황과 맞물려서 또한 미국과 중국의 무역 전쟁의 여파가 심합니다. 섬 같은 이 나라에 큰 파도가 이중 삼중으로 밀려오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은혜가 절실하게 필요한 시대입니다. 하나님의 도움이 없었다면 우리나라는 여기까지 올 수 없었을 것입니다. 근현대사에 정치, 경제의 큰 어려움이 있었지만 그 모든 어려움을 뚫고 여기에 서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을 섬기는 성도들이기 때문에 이 모든 것을 하나님의 은혜라고 말합니다. 성도들 사이에 정치, 경제적인 견해가 다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성도들은 하나님의 통치와 말씀이 우선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와 도우심을 구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이 나라를 치유해 주시고 하나 되게 해 주셔서 외적인 도전과 어려움을 잘 극복하도록 그 어느 때보다 더 간절하게 기도해야 합니다. 그래도 감사한 사실은 이 나라에 성도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 기도하는 백성이 많습니다. 기도하는 민족과 가정은 망하지 않습니다.